택틱스 오우거 외전/데이터 일람

택틱스 오우거 외전 자료 01 - 호박 메모

kazelnight 2008. 7. 28. 15:10

 

 

호박 메모에 잘 왔다. 어떤 내용을 알고 싶나 호박?

훌륭한 전사가 되기 위해서 잘 기억해둡시다. 호박.

 

1. 직접공격의 높이제한
무기로 적을 공격할 때, 그 무기가 닿는 높이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창, 채찍 이외의 무기는 수직 높이로 2단 하향으로 3단까지 밖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즉, 3단 높은 곳에서 공격을 하면 상대의 반격을 받지 않고 끝납니다. 더욱이 배후에서 공격은 상대의 반격이 불가능합니다. 상대의 반격이 닿을지 닿지 않을지를 간단하게 알기위해서는 예상 데미지를 확인하도록 합시다. 화살표가 붉은색이면 상대의 반격이 가능하고, 반대로 푸른색이면 상대가 반격해 오지 않게 됩니다. 스테이지를 쉽게 클리어하기 위해서 이것 활용하도록 합시다.
 
2. 창, 채찍의 차이
창과 채찍은 사정거리가 2칸 입니다. 다만 창은 관통계의 무기이기 때문에 공격하는 방향의 2칸에 있는 유닛에게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만 채찍은 1칸 밖에 공격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무기와 다른 점 닿을 수 있는 높이입니다. 기본적으로 수직 높이로 3칸 하향으로는 4칸까지 공격이 닿습니다. 다만 사이에 끼여 있는 패널의 높이에 의해서 이 사정거리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투사무기의 활용
투사무기에는 각각 사정거리가 정해져 있습니다. 공격 할 때에 그 범위는 표시되어 있습니다만, 실제로 닿는 사정거리는 쌍방의 높이에 의해서 변화합니다. 활에 의한 공격은 높이가 1스텝이 높아지면 1패널 더 먼 거리까지 사정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사정거리 밖의 표적을 지정한 경우라도 높이에 의해 화살이 닿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사이 장해물이 있는 경우에는 장해물에 명중하고 마는 가능성도 있지만 예상표시로는 확인 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시험해보고 어느 정도의 높이라면 화살이 닿을지를 체득하도록 합시다.
 
4. 넉백(knockback)이란?
공격이 명중했을 때, 드물게 크리티컬 히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상대는 1패널 뒤까지 나가떨어지고 말게 됩니다. 이것을 넉백(knockback)이라고 합니다. 다만, 나가떨어지게 되는 장소에 유닛이나 장해물 등이 있거나, 있는 장소보다 높이가 높은 경우에는 벽이나 장해물에 부딪힌 것으로 되어 약간의 추가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나가떨어지는 장소가 낮은 경우에는 넉백 된 유닛은 추락하게 됩니다. 그 높이가 유닛이 오르내릴 수 있는 높이보다 높은 경우에는 낙하에 의한 추가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다만 비행유닛이나 부유 능력을 지닌 유닛의 경우는 능력을 이용해 추가 데미지 없이 착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방패에 의한 공격은 넉백을 의도적으로 발생 시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잘 사용하도록 합시다.
 
5. 설득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유닛이라도 인접한 적에 대해서 설득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잘 사용한다면, 싸우지 않고 적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구성을 알아야 합니다. 어떤 적이라도 사기가 높은 상태에서는 아군의 설득에 응하지 않을 것입니다. 상대의 HP를 줄여서 사기가 꺾인 상태에서 설득한다면, 보다 설득 성공률이 상승하게 됩니다. 또 설득에는 상성이 있습니다. 클래스 집단의 조합에 따라서 결코 설득이 성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로의 클래스의 특성을 고려해서 설득을 맞춰 갑시다.
 
6. 소환마법에 관해서
이 세계의 어딘가에는 소환마법이라고 하는 강력한 마법이 존재합니다. 노린 패널의 주위 13패널(노린 패널 포함)에 포함된 유닛에게 랜덤으로 소환수가 공격을 늘리는 마법입니다. 이 마법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노린 패널에 표적이 없는 경우에는 갈 곳을 잃은 소환수가 시술자를 향해서 공격을 하고 만다는 것입니다. 잘못해서 아무것도 없는 장소를 노리지 않도록...
 
7. MP와 SP
각 유닛은 그 정신력을 나타내는 파라미터로 MP혹은 SP를 갖고 있습니다. 마법이나 스페셜을 사용 할 때에는 이 수치를 사용해서 기술을 사용하는데, 각각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MP는 임의로 회복하는 것이 가능한데, SP는 자연회복으로 밖에 회복되지 않습니다. 매직리프 등의 MP 회복수단은 SP를 갖고 있는 유닛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만큼 SP타입의 유닛의 스페셜 기술에는 강력한 것이 있습니다. SP를 잘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 전술입니다.
 
8. 지형변화
이 세계에도 날씨의 변화가 있어, 계절에 의해 비가 내리고, 눈도 쌓입니다. 물이 있는 스테이지에서는 비가 계속 내리는 것으로 강, 호수의 물이 불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전까지 확실히 지면에서 싸우려던 의도였지만 돌연 수몰되고 마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닛은 물에서는 그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적을 물로 끌어들여서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가는 것도 가능하겠지요.
 
9. 경험치와 레벨 업
유닛은 전투하는 것으로 경험치를 벌 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100이 되는 것으로 1레벨이 상승합니다. 레벨이 상승한 경우, 그 클래스 마다 정해진 상승률에 맞춰 여러 가지 파라미터가 상승합니다. 상승률은 클래스에 의해서 정해지기 때문에, 어떤 클래스로 어느 정도의 레벨 업을 하는가에 따라서 그 유닛의 개성이 변화 되어가는 것입니다. 또 레벨 업을 하는 것으로 이전까지 사용 할 수 없었던 스페셜기술을 익히는 유닛도 있습니다. 트레이닝 등을 이용해서 적극적으로 경험치를 벌어 레벨 업을 합시다.
 
10. 스테이터스 이상
보조마법과 일부 스페셜기술의 효과로서 스테이터스 이상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 아군을 가리지 않고 리더유닛은 스테이터스 이상이 되지 않습니다.

【석화】전용의 회복수단을 사용하지 않으면 회복되지 않는다.  전원 석화 되었을 때 게임종료.
【마비】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자연회복의 가능성이 있지만 확률은 낮다.
【수면】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자연회복의 가능성이 있다. 데미지에 의해서도 회복된다.
【매료】적,아군을 뒤바꿔서 행동을 하게 된다. 자연회복하며, 데미지를 받아서도 회복된다.
【혼란】육탄공격으로 주위의 유닛을 공격한다. 자연회복 할 가능성이 있다. 데미지에 의해서도 회복된다.
【 독 】페이즈 개시 때 일정 데미지를 받는다. 전용의 회복수단을 사용하지 않으면 회복되지 않는다.
 
11. 엘레멘트와 얼라인먼트
유닛에게는 각각 엘레멘트와 얼라인먼트가 존재해, 자연을 총괄하는 6개의 사상과 어느 정도 친화성이 있는지 표시합니다. 전투에 있어서는 상반하는 엘레멘트를 가진 유닛 사이에서의 싸움은 데미지가 커지게 됩니다. 쌍방의 엘레멘트를 확인하는 것으로 보다 효율적인 싸움을 할 수 있습니다. 각 엘레멘트의 상성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람】 ◀▶ 【대지】
【 불  】 ◀▶ 【 물  】
【신성】 ◀▶ 【암흑】
 
12. 득의무기
일부 유닛에게는 득의무기가 있습니다. 단순히 위력이 큰 무기보다도 득의무기를 사용하는 쪽이 데미지가 큰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공격력의 표시에는 이 득의무기효과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실제 효과는 트레이닝 등으로 시험해서, 어느 정도의 위력인지 확인해봅시다.
 
13. 멘탈게이지라는 것은?
유닛의 전투 중 스테이터스에 표시되는 칼라풀한 막대 게이지가 멘탈 게이지입니다. 클래스에 의해 특수효과로서 주변유닛에 대해서 공포나 지원효과를 주는 클래스도 있습니다. 멘탈게이지는 -2~+2까지의 범위에서 변화합니다.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평정한 상태가 되며, 플러스 방향으로 변동하는 것으로 주는 명중률과 데미지는 커지게 됩니다. 반면 마이너스 방향으로 변동하는 경우는 받는 명중률과 데미지가 커지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 조룡효과  주변3패널에 용을 지원
     조수효과  주변3패널에 마수를 지원
     불사지원  주변3패널에 언데드를 지원
 
14. 훈장이라는 것은?
유닛이 전투에서 행동을 하여, 결과적으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한 경우【勳章】을 취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훈장을 취득하는 것으로 파라미터가 변화하거나 특별한 능력을 얻는 경우가 있는데, 무엇보다도 클래스 체인지에는 훈장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유닛은 최고 32개의 훈장을 얻는 것이 됩니다. 스테이터스 훈장표의 윤곽선이 표시되고 있는 것이 유닛의 취득 가능한 훈장입니다. 조건을 찾아 훈장 모으기도 열심히 해봅시다.

 

훈장 관련 정보  - 훈장1 훈장2 훈장3 훈장4

 
15. 유닛의 운세
유닛의 스테이터스에 나오는 이름을 온라인 도움말로 보면 그 유닛의 운세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유닛에는 바이오리듬이 있어서 그 날의 상황에 따라 전투의 효과에도 영향이 나오게 됩니다. 명중률 99%인데 묘하게 빗나가고 말 때 그런 때에는 유닛의 바이오리듬이 저조할지도 모릅니다. 그런 유닛은 스토리가 진행되는 것으로 바이오리듬이 변화할 때 까지 쉬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6. 묻혀있는 재보
스테이지에서 전투 중 때때로 아무것도 없는 장소에서 재보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이【묻혀있는 재보】입니다. 모든 스테이지에 있지 않습니다만, 발견되는 것으로 군대는 확실히 강해지는 것이 될 것입니다. 이 세계에는 스테이지에 묻혀있는 재보의 숫자를 아는 [다우징 로드]가 되는 아이템도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재보 모으기도 열심히 해봅시다. 또 재보는 지면에 파묻혀 있기 때문에, 풀이나 눈이 덮여있는 지형에서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우선 불로 풀을 불태우고, 눈을 녹여서 찾는 것도 필요합니다.
 
17. 퀘스트 모드
스테이지를 클리어 했을 때에 서적을 손에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서적을 손에 넣으면, 타이틀로 돌아가서 퀘스트 모드에 들어가 봅시다. 서적을 기초로 오리지널 스테이지를 탐구하여 희귀아이템이나 군자금을 벌 수 있게 됩니다. 또, 세이브 데이터만 있으면 통신대전과 아이템, 유닛의 교환도 가능합니다. 플레이어 부대의 강화나 모든 아이템 모으기를 목표로 하여 적극적으로 퀘스트 모드에 도전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