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변잡기(身邊雜記)/밀리터리

일본 신전차 TK-X 외부평가위원회 평가 개요3

kazelnight 2009. 2. 21.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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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전차에 관한 외부평가위원회의 개요

 

1. 평가대상항목
  신전차(시험제작종료, 기술시험 중간 시점)
  (계획담당:기술연구본부 기술개발관 (육상담당))

 

2. 평가대상사항
  동력장치 관련기술

 

3. 사업의 개요
  (1) 기술개발의 목적
  현용 전차의 후계로서 전차부대에 장비되고, 대기갑전투, 기동타격 및 게릴라 특수전의 대처에 사용하는 신전차를 개발한다.

 

  (2) 개발기간
  2002년도부터 2009년도에 걸쳐 기술개발을 실시

 

4. 외부평가위원회의 개요
  (1) 일정,장소 : 2008년 6월 24일
       방위성 기술연구본부 본부장회의실


  (2) 평가위원(직책명은 위원회 개최시점. 경칭은 생략, 히라가나순)
       (위원장) 神本 武征(모노츠쿠리 대학 학장)
                   飯田 訓正(慶心義塾 대학 교수)
                   井元 浩二(武藏工業 대학 주임교수)
                   庄司 秀夫(일본대학 교수)

  

  (3) 설명자 : 기술연구본부
                     기술개발관(육상담당) 및 신전차개발실 실장 大內 元
                     기술개발관(육상담당) 및 신전차개발실 실장 上村 圭右

 

  (4) 기술개발의 개요
      별지1-3참조

 

  (5) 의논, 질의가 모인 부분
    . 소형화 고추력화의 전제가 되는 운용환경
    . 고회전 영역에서의 최적화 및 운용이라는 설계 사상의 옳고 그름 및 그 달성도
    . 발진 시 발생하는 흑연
    . 엔진의 소형 고효율화 흑연저감등에 기여하는 요인(4행정화, 전자식 인젝터)
    . 시험틀 상의 시험장치 종류
    . HMT의 민간용품 사용에 대한 실적
    . 양산시 HMT의 제조 불균형, 신뢰성 및 정비성
    . HMT의 조종 감각 및 필링 조정(특히 초저속 운전시의 거동)
    . HMT에 사용되는 입력 파라미터 선정
    . 궤도의 진동요인 확인 방법
    . 궤도진동의 대처에 관하여 그 필요성을 포함한 검토
    . 거주성 및 운용자가 받는 진동이 조종성 및 전투력에 끼치는 영향
    . 궤도의 개량 여지(특히 윤활)

 

*HMT : Hydro-Mechanical Transmission 유압 기계식 무단계 자동변속 조향기 - 무단계  변속부 (유압 펌프 모터) 및 기계식 유단 변속부의 동력 전달을 합성부(遊星齒車機構)에 의해 합성하는 것으로, 연속적인 속도비를 변화시키는 기구

 

  (6) 받은 질문 및 제언 등
    . 고회전 영역을 최적화 하여, 그 영역에서 주로 운용한다는 설계 사상에서 출력등 동력성능에 관해서는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인정된다.
    . 동력장치, 특히 HMT에 관해서 그 내구성 및 정비성에 관해서는 이후 시험을 통해 확인하는것이 바람직하다.
    . 동력장치의 평가는 그 출력 및 효과 뿐만이 아니라, 제어 논리가 조종수에 끼치는 조종감각, 거주성 및 조종수가 받는 진동 등을 더하여 종합적으로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외부평가 위원회의 정리

동력장치의 동력성능, 차량의 주행성능의 기본성능에 관해서는 소형, 경량화 및 고효율 , 고응답화라고 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인정된다. 이후, 동력장치의 내구성 및 정비성, 조종수를 포함한 조작성 및 주행성능을 보다 실제 운용에 가까운 환경에서 평가하기를 기대한다.

 

 

신전차는

소형 경량화를 도모해, 우리나라의 국토 지형에 적합한 국산 전차이다. 특히 강화된 기능으로 지휘 · 통제 · 통신 성능 및 기동성능이 있으며, 화력과 기동력을 연계시켜 종합 전투력 발휘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무단계 변속부의 큰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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