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변잡기(身邊雜記)/밀리터리

알-칼리드 전차 (MBT-2000) 전차

kazelnight 2008. 1. 22. 17:42

 

알-칼리드 전차
알-칼리드 또는 MBT-2000(타입 90-IIM)은 파키스탄과 중국이 함께 개발한 신형 MBT이다. 이것은 파키스탄에서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현재 파키스탄 육군에 배치되어있다. 3명의 승무원으로 움직이며, 자동장전장치가 갖춰진 125밀리 활강포로 무장했으며, 대전차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고 신형 화력통제장치와 야시장비를 갖추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 계통의 디자인이 바탕으로 하고 있는 MBT-2000/알-칼리드는 서방의 MBT에 비해서 상당히 작고 가볍다.

알-칼리드의 디자인은 소련과 서방전차의 기술이 결합된 중국의 Type-90 MBT 계획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널리 생산된 소련의 T-54의 최종적인 파생형이기도 하다.

 

드물게도 MBT-2000은 외국에서 개발된 어떤 변종의 트랜스미션과 엔진이라도 장착할 수 있다. 알-칼리드는 파키스탄에서는 생산된 MBT-2000의 한 종류이며, 우크라이나의 KMDB 디자인국에서 공급하는 컴팩트한 디젤엔진을 사용한다. 처음으로 완성된 탱크는 2001년 파키스탄 육군에 보급되었으며, 파키스탄은 2007년까지 600대를 인도할 계획이다.

 

개발사
1970년대, 중국 인민해방군의 지도부는 소련의 위협에 대해서 걱정을 했으며, 59식 전차를 대채할 개량된 주력전차를 필요로 했다. 기존의 중국 전차들은 소련의 T-54A의 후속기종이었으며, 소련의 T-62나 T-64와 같은 보다 발전된 전차의 상대가 되어야 했다. 중국북방공업공사와 내몽골자치구의 제일기계공업사는 새로운 시리즈의 탱크 개발의 임무가 부여되었다.

 

1980년대 후반 이란(이라크와의 전쟁에서 노획)에 의해서 건네진 T-72의 시험을 통해서 중국군은 현대 중국 전차들은 취약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T-72와 몇몇 서방전차들의 설계 특징은 2세대 중국 전차의 개발에 적용되었고, 최종적으로는 새로 설계된 차체와 서스펜션, 용접식 포탑, 125밀리 자동장전 활강포가 포함되게 되었다.

 

80식과 85식은 90식으로 발전하였다. 90식은 중국군의 거부로 제식무기로 채용되지 않았으나 98식과 99식과 같은 중국 제3세대 전차의 개발에 영향을 주게된다.

 

90식의 혁명적인 설계: 90식2 형식은 59식과 10%, 69식과 15%, 85/88C과 20%의 부품을 공유하며, 새로운 55%의 부품으로 만들어졌다. 이 모델은 판매를 위해 세계시장에 내놓았다.

 

파키스탄과의 개발협정은 1990년 1월에 맺었다. 최초로 중국에서 생산된 프로토타입은 1991년 8월경 파키스탄에서 테스트를 받았다. 파키스탄은 그들의 요구에 맞는 모델을 공동개발하고 직접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Mohammad Asaad 준장의 지휘 아래서 10년이 넘게 2천만 달러 정도를 썼다. 디자인 팀은 외국에서 생산된 파워팩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조하였다. 많은 종류의 프로토타입이 평가되었다.

 

초기 버전은 중국제 주포와 화력통제장치로 무장했으며, 독일에서 설계되고 중국이 라이센스 생산을 하는 MTU-396 디젤엔진을 사용하였다. 또 다른 버전은 좀 더 발전된 서방식 디지털 화력통제장치와 퍼킨스 1200마력 콘돌 디젤엔진(영국군의 첼린저에 사용되는), ESM-500 자동 트랜스미션이 포함되었다. 이 버전은 너무 고가였고 파키스탄 남부 지역의 높은 기온에서는 낮은 성능을 보였다. 최신 버전은 우크라이나의 6TD-2 1200마력 엔진(우크라이나는 또한 유사한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T-80UD 탱크를 공급했다.) 이 형태가 생산버전으로 선택되었으며 알-칼리드 전차로 알려지게 된 것이다.

 

서방기술이 좀 더 많이 사용한 또 다른 버전이 파키스탄에 수출 될 것으로 예상되기도 했었다. 그 프로토타입은 1200마력의 MTU-871/TCM AVDS-1790 디젤엔진과 LSG-3000 트랜스미션을 장착한 모델이었다. 하지만 이 모델은 1998년 파키스탄의 핵실험으로 인한 무기수출금지가 설정되어 폐기되었다.

10년간의 공동개발로 만들어진 탱크 디자인은 TYPE 90-IIM으로 명명되었다. 중국의 NORINCO사는 2001년 3월 아부다비에서 열린 디펜스엑스포에서 이 TPYE 90-IIM을 MBT-2000이라는 수출 명으로 공개했다. 이 버전은 우크라이나 공장에서 생산한 엔진을 사용했으며, 알-칼리드라는 이름을 붙여 파키스탄 국내에서 생산하도록 계획되었다.

 

생산
개발기간 동안 Taxila 중공업은 중국제 TYPE 85-II AP를 제작하는 경험을 얻었으며, 1999년에 알-칼리드 전차의 생산을 준비하였다. 2001년 7월 20일 15대 달하는 탱크와 교관들이 파키스탄 기갑군단의 제31기병연대에 배속되었다. 파키스탄은 315개의 6TD-2 엔진을 3년에 걸쳐서 공급하기로 우크라이나의 Malyshev 공장과 2002년 3월에 계약을 채결하였다. 추가로 생산된 알-칼리드 전차는 2004년 9월 23일에 인도되었다.

 

취역
파키스탄은 육군을 위해 총 600대의 알-칼리드 전차를 생산 할 계획이다. 2006년 3월 Jane's Defence Weekly는 사우디 아라비아가 2006년 4월에 알-칼리드 전차의 평가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키스탄 국방부 관계자는 알-칼리드 전차 150대를 6억 달러에 구매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무장과 화력통제
알-칼리드는 APFSDS, HEAT-FS, HE-FS의 전통적인 탄약과 러시아에서 만든 9M119 Refleks ATGM(나토명 AT-11 스나이퍼, 라이센스로 중국에서 생산 된 모델)를 발사 할 수 있는 자동-frettaged 와 크롬도금 된 48구경장 125밀리 활강포가 탑재된다. 알-칼리드는 DU탄을 사용하는 세계에서 몇 안되는 탱크이다. 알-칼리드 전차는 파키스탄 자체에서 생산하는 Niaza 125밀리 DU탄을 사용한다. (관통력 : 2km에서 550mm) 알-칼리드 전차는 muzzle reference system과 양축 안정장치를 장착하였다. 주포의 고각, 방위 조정은 전기-유압식으로 이루어진다. 자동장전장치는 분당 8발을 발사 할 수 있으며, 장전장치에는 24발의 탄약이 적재된다.

 

또 7.62밀리의 공축기관총과, 해치를 폐쇄한 후에도 발사가 가능한 12.7밀리의 외부 장착형 대공기관총, 연막탄 발사기를 장비하고 있다.

 

프로토타입은 중국과 서방전차에 사용된 다양한 화력통제 시스템을 실험하였다.

 

포수에게는 2배율 주간 관층장치가 제공되며, 전차장에게는 파노라마 관측장치 360도 관측이 가능한 독립 감시장치가 제공된다. 두 관측장치 모두 2축 이미지 안정화 장치를 사용하며 독립적인 거리측정장비를 가지고 있다. 전차장은 포수가 표적과 교전하고 있을 때도 독립적으로 또 다른 표적을 획득할 수 있다. 자동 표적 추적 시스템은 탱크와 표적이 모두 이동하고 있을 때에도 추적이 가능하다. 포수와 전차장의 야간 관측장비는 2배율 열상이미지 장치를 사용한다. 두 관측장비 모두 화력통제 시스템에 통합되어 있다. 알-칼리드 전차의 생산에 사용되는 화력통제장치는 서방제를 사용한다. MBT-2000에는 다양한 센서 안에 중국 NORINCO의 화력통제시스템을 갖고 있다. 탄도계산기의 계산 시간은 1초보다 짧다. 생산자는 초탄이 2km 밖에서 2.4m의 정사각형 안에 명중하는 것을 요구한다.

 

유효사거리 : 200미터에서 5000미터
센서 : 레이저 조준 200미터에서 9990미터

자동추적장치, 4종류의 탄약 발사가능, 포수용 열상장비, 전차장용 강화 야시장비, 자이로 안정장치, UPS 전원공급장치, 알-칼리드 전차는 ATCOP LTS1 레이저 경고 장치를 장착하고 있다.

 

LTS1 레이저 경고장치는 2가지 중요 요소인 막대형 센서와 360도 전체를 표시해주는 운영자용 컨트롤 박스로 구성되어 있다. ATCOP에 따르면, LTS1 레이저 경고장치는 레이저 거리측정 장치 뿐만이 아니라 레이저 표적지시기까지 탐지 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장치는 야전환경에서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레이저장치에 반응하며, 청각 경고장치와 연막발생장치나 그 외 대응수단과도 연계할 수 있다. LTS1 레이저 경고장치는 0.8-1.06µm 주파수대에서 작동하며, 수평으로는 360도 탐지 가능(최소 식별단위는 15도)하고, 수직으로는 -15도에서 +90도의 탐지 범위를 가진다. 작동 전압은 12볼트나 24볼트의 직류를 사용하며 8와트의 소비전력을 가진다. 센서는 165mm의 직경에 35mm의 높이를 가지며 컨트롤박스는 80x130x55mm의 사이즈를 가진다.

 

기동
알-칼리드 생산모델은 우크라이나의 6TD-2 1,200마력 슈퍼차지 디젤엔진과 반자동 트렌스미션을 장착한다. 보조동력장치는 전차의 전자시스템과 메인 엔진의 작동을 담당한다. 서스펜션은 토션바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압제동기와 완충기를 사용한다. 46톤의 알-칼리드 전차는 70톤에 달하는 M1 에이브럼스보다 수송하기 용이하다. 출력 대비 무게는 26hp/ton으로 최대 시속 70km/h에 달하며, 시속 30km에 이르는데 10초가 걸린다. 스노켈 장치를 이용해 5m 깊이를 통과 할 수 있다. 항법장치는 GPS/INS 시스템을 사용한다.

 

방호력
알칼리드 전차는 모듈식 복합장갑과 폭발반응 장갑, 화생방 방호장치, 열영역이 차단 가능한 연막발생장치, 내부소화장치, 폭발억제장치를 장비하고 있다. A1 Technique사에서 개발한 진보된 레이저 탐지장치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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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페디아에 나온 글을 번역했습니다. 생각 외로 좀 오래걸렸습니다. 일본어로 된 자료도 번역할까 생각중인데요. (실은 약간 번역을 하긴 했습니다.) 왠지 좀 귀찮은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MBT_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