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게임 이야기

택틱스 오우거 : 운명의 수레바퀴 홈페이지 번역 3

kazelnight 2010. 10. 21. 11:19

이번으로 3번째 번역글이다. 원문을 보고싶다면 http://www.square-enix.co.jp/tacticsogre/ SYSTEM 항목을 클릭하도록 하자.


몇가지 개념이 추가되면서 전투의 흐름에 약간의 변화가 생겼다. 예를들어 기사단 성장과 스킬이라는 개념 때문에 마지막에 성장치를 보여주는 장면이 추가된 것이다. 라이프 개념도 새롭게 추가되었다. FFT의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킨 형태인듯하다. 어떻게 보면 좀 쉬워졌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난이도의 상승이 대충 짐작이 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내용은 아래에서 직접 확인하면 된다. 


식상하게 FFT의 이야기를 하게되지만 거기의 개념이 좀 추가 되어서 어쩔 수 없다. FFT에서는 능력을 계승하기 위해서 크리스탈(적아에 상관없이 HP MP를 회복하거나 잡스킬을 계승하는것이 가능했다.) 사용했지만 이번에는 다르게 계승되는듯 하다.


같은 패러미터에 보정이 붙는다


기사단의 클래스 레벨과 개인이 얻게되는 능력치에 보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패러미터의 구조이다. 유닛아래에 핑크색으로 보이는 ♥♥ 모양이 바로 라이프 게이지다. 전투불능을 회복하지 못할때마다 1개씩 사라진다.



번역글




워렌 리포트(Warren Report)


"워렌 리포트"는 게임 속에 등장하는 점성술사 워렌에 의해 작성되는 리포트(보고서)이다. 발레리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이야기 진행에 따라서 이 리포트도 갱신되어가 간다. 워렌 리포트에서는 플레이 시간과 부대의 전투횟수등의 정보 외에도 발레리아에서 일어난 일이나 사건, 지금까지 만난 인물등을 확인 할 수 있다. 그 중에는 리포트의 정보를 확인하는 것으로 새로운 거점이 나타나는 것도 있다. 또, 게임 시스템과 배틀 시스템에 관해 플레이 가이드도 열람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확인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전투의 흐름(Battle Flow)

월드 맵에서의 이동부터 승리까지 대강의 흐름


01. 월드맵에서 이동 

데님이 우러드 맵을 이동하면 이동로의 목적지 또는 목적지 까지의 길 도중에 배틀에 돌입하는 경우가 있다.


월드 맵도 이렇게 아름답게 변했다.


02. 어택 팀의 편성

배틀에 돌입하면 어택팀 편성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여기에서는 출격 유닛의 선택과 배치를 결정한다. 뿐만 아니라 유닛의 정보확인과 장비변경등도 가능하다.


03. 승리조건

배틀이 개시되면 승리조건이 표시되고 그것을 만족하면 승리하게 된다. "~~을 쓰러뜨려라"와 같은 조건을 가진 배틀에서는 지정 유닛을 쓰러뜨리면 되고, "적을 섬멸하라"의 경우에는 모든 적을 쓰러뜨리는 것이 승리의 조건이 된다.


04. 웨이트 턴제

배틀은 적 아군에 관계없이 유닛의 장착한 장비등에 대응해 행동하는 WT(웨이트턴)제로 진행된다.


05. 배틀 종료

특정 유닛의 토벌이 승리 조건인 경우는 다른 유닛이 생존해 있더라도 특정 유닛을 쓰러뜨린 시점에서 배틀이 종료 된다.


06. 배틀 결산

승리 후 배틀 결산에서는 배틀 중에 쓰러뜨린 적이 떨어뜨린 미회수 아이템(아이템 포치)를 입수 할 수 있다. (타로카드는 입수 할 수 없다)


07. 기사단의 성장

그리고 경험치나 스킬 포인트도 획득한다. 기사단의 성장을 볼 수 있다.



유닛의 삶과 계승(Life & Inheritance)


1. 유닛의 삶

유닛에게는 "HP"로 불리는 체력을 표시하는 수치와 "라이프"로 불리는 목숨을 표시하는 수치가 있다. 체력을 나타내는 HP는 전투 중에 데미지를 받는 것으로 감소하며 게이지가 0이 되면 전투불능이 된다. 전투불능이 된 유닛은 머리 위에 카운트 숫자가 나타나고 전투불능 상태를 회복하지 못한 상태에서 카운트가 0이 되면 그 유닛은 배틀필드에서 퇴장하고 만다. 해당 유닛은 그 전투에는 참가하지 못하게 되지만 사망한것으로 처리되지는 않는다. 그 카운트가 0되기 전에 전투불능 상태에서 회복하면 곧바로 행동을 재개 할 수 있으며 라이프도 감소하지 않는다. 모든 유닛은 라이프를 3개 가지고 있으며, 1번 퇴장을 하면 1개가 감소한다. 라이프가 1개가 줄어들더라도 다음 전투에서는 부활하게 된다. 단 최종적으로 라이프가 0이 되어버린 유닛은 사망하게되며 두 번 다시 전투에 참가 할 수 없게 된다.


2. 능력의 계승

라이프를 모두 잃어버린 유닛은 사망하여 두 번 다시 게임에 돌아 올 수 없지만 이전까지 육성이 전부 허사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사망한 유닛의 능력은 그 후 편성화면의 스킬계승에서 기사단 내의 임의 유닛이 계승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유닛이 죽어 없어지더라도 그 유닛의 유지는 능력과 함께 기사단에 계승되는 것이다.



고용과 설득(Employment & Inducement)


1. 유닛의 고용

유닛의 라이프가 다하면 사망하게 되고 그 유닛은 두 번 다시 전투로 돌아 올 수 없게 된다.배틀에서는 대개 적과 대치하기 때문에 각각의 능력이 대단히 뛰어나더라도  유닛의 숫자는 어느정도 확보하고 싶을 것이다. 본 작품에서는 마을이나 성 따위의 거점에 있는 상점에서 유닛을 고용 할 수 있다. 또 고용 할 때에는 갈가스탄이나 월스터등의 유닛이 어떤 민족인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충성도가 떨어져서 탈퇴하는 경우에도 데님의 행동을 고려해서 새롭게 고용하는 유닛의 사상과 민족을 선택하자. 보유가능한 유닛의 수가 대폭적으로 증가! 고유 유닛에서 범용 유닛까지 많은 숫자를 동료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30명이 보이지만 숫자는 40이 넘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유닛의 설득

기사단의 인원을 모으는 방법은 상점에서 고용하는것 뿐만이 아니다. 본 작품에서는 배틀에서 만나는 다수의 적대 유닛을 대화를 통해 동료로 가입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기사단의 유닛이 가지고 있지 않은 스킬이나 강력한 필살기를 가지고 있는 적을 동료로 해서 강한 유닛을 더 강하게 만드는 것도 즐거움의 하나이다. 또 기사단에 가입되는것은 인간 뿐만이 아니다. 배틀에서는 때때로 몬스터가 출현하기도 하며 그들도 인간 유닛과 마찬가지로 설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설득한 몬스터들은 인간 유닛과 마찬가지로 육성 할 수 있으며 그들의 종족에 대응한 클래스의 클래스체인지를 하거나 인간과 같은 스킬을 습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욱이 그들은 인간이 가지고 있지 않은 특수한 스킬 "스페셜스킬"을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유닛의 다양성이 풍부해져 육성의 즐거움이 크게 넓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