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변잡기(身邊雜記)/잡 글

스마트 폰으로 인터넷하기 (테더링)

kazelnight 2011. 9. 16. 08:02

스마트 폰 = 인터넷 되는 폰 수준으로 인식하던 나에게 테더링은 무척이나 놀라운 기술이었다. 전화와 컴퓨터를 연결해서 컴퓨터의 큰 화면에서 인터넷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잠시 찾아본 적도 있었다. 그 결과는 OSP(온 스크린 폰)... -ㅅ-


그래서 포기하고 있었던 사이.... 테더링이라는 단어를 알게된 것이다.


이것이 테더링의 기본개념


개념도 간단하고 실제로 사용하기도 아주 간단하다. 폰에서 몇가지만 설정해주면 사용 가능하다. 무선랜장치가 없는 컴퓨터도 USB를 통해서 인터넷에 연결이 가능하다.


이제 안드로이드 폰의 구체적인 테더링 순서를 적어 보겠다. 어차피 내 폰 밖에 없으니까 안드로이드 폰만 적을거고..... 블루투스를 이용한 테더링은 적지 않겠다. (사실 블루투스를 사용하는 컴이 없어서 블루투스로 테더링 하는 방법을 모름ㅋ)



1. WIFI를 이용한 테더링


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설정 > 휴대용 핫스팟


가.무선공유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금방 이해를 할 수 있는 항목이다. 이 순서로 선택을 하고 마지막 핫스팟 구성에서 네트워크 SSID를 자기가 원하는 이름으로 정해주자. 마지막 5번째 그림에 SSID가 AndriodAP라고 나와있는데 여기에 자기가 넣고  싶은 이름을 넣으면 된다. 여기에서는 '놀부'라는 이름으로 정해 보겠다.


나. UTF-8을 해제하면 SSID의 한글 명칭을 제대로 보이게 해준다. 체크해놓은 상태에서는 글씨가 깨진다.


다. 세번째 보안 항목은 OPEN과 WPA2PSK 두 가지 항목이 있다. OPEN으로 잡아두면 와이파이 검색해서 아무나 당신 폰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한마디로 자선(데이터 요금을 당신이 물어주는 것이다.)사업ㅋ WPA2PSK는 비밀번호를 설정을해서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만 폰을 이용해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라. 우리는 일단 놀부 마인드이기 때문에 WPA2PSK로 가자. 아무 비밀번호나 넣고 저장하면 끝. 여기에서는 가카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담아 2mblove라는 비밀번호를 넣어봤다. (비밀번호를 표시합니다. 항목을 체크하면 자신이 넣은 비밀번호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이제 안드로이드 폰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다.

                                     

마. 이제 무선 LAN 카드가 달린 컴퓨터나 PSP 따위를 조작 할 때다.


바. 컴퓨터를 켜고 무선 인터넷을 검색해보자. (컴퓨터에는 무선랜카드가 존재하야하며, 무선랜카드용 프로그램과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노트북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 무선랜카드가 존재한다. 데스크탑은 그런게 없으므로 USB 무선랜 따위를 구입해야한다. 1만원~3만원 정도의 가격인데 3G로 연결해서 사용 할 것이라면 저속 랜도 괜찮다.)



사. 짜잔~ 이렇게 놀부라는 무선네트워크가 잡힌다. 더블 클릭해서 아까 설정한 2mblove라는 암호를 넣어주면 연결이 될것이다.


아. 이제 인터넷을 즐기면 된다. 단! 자신의 데이터 요금제를 생각해서 사용하자!



2. USB를 이용한 테더링


USB를 이용한 테더링은 의외로 복잡했다. 폰에서 USB테더링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아이폰의 경우는 무조건 USB테더링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나... 안드로이드 폰은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다. (아래 사진은 USB 테더링 항목을 제공하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어쨌거나 이러한 항목을 제공하지 않더라도 USB 테더링은 가능하다.


 


가. USB 테더링을 제공하는 경우는 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설정 > 휴대용 핫스팟 > USB 테더링 이렇게 하면 끝난다.(컴퓨터 설정은 전혀 모름ㅋ)


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Tethering으로 검색해서 응용프로그램을 받으면 된다. 몇가지 있지만 난 Easy Tether로 했다. 로그인이 안된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으므로 적당한 응용프로그램을 쓰면된다.


Easy Tether 링크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mstream.easytether_beta&feature=search_result


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EasyTether를 실행시킨다. 첫 실행은 Setup wizard가 자동으로 실행된다.



라. 우선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설정하자.


마. 컴퓨터에 테더링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http://mobile-stream.com/easytether/drivers.html 아까 설정한 오퍼레이팅 시스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자. 컴퓨터에 설치가 끝나면 안드로이드 폰의 I have already installed this software on my computer 항목을 체크하고 Next로 누르자.


사. 바로 Go to Settings을 눌러 안드로이드 폰의 USB 디버깅을 체크한다.



아. 마지막으로 OS와 안드로이드 폰이 연결되므로 폰 화면에서 Finish를 누르면 된다. 그러면 안드로이드 폰 상단에 안드로이드 버그 아이콘과 ET아이콘이 뜰것이다. 이제 폰을 통해 인터넷을 할 수 있다.


요렇게 구석에 connected라고 뜨면 인터넷이 연결된 것이다.


※ OS에 설치된 프로그램은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컴퓨터를 켤 때마다 시작되는데 필요할때만 쓰고 싶다면 시작프로그램에서 제거하자.

'신변잡기(身邊雜記) > 잡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이 내렸다  (0) 2012.02.04
집에서 키우는 골든 리트리버 3  (0) 2011.11.10
집에서 키우는 골든 리트리버 2  (0) 2011.04.13
왜 샀지? ㅋ  (0) 2011.04.07
집에서 키우는 골든 리트리버  (0) 2011.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