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변잡기(身邊雜記)/DIY

자동차 부분 도색을 위한 착실한 준비

kazelnight 2009. 3. 17. 01:22

그렇다!

 

지난번의 불만족스런 차량 부분 도색을 극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준비를 했다.... 의외로 돈이 많이 깨졌지만..... 어쨌거나 상시 수리체제를 갖춘거 같다. 광택기와 사포기 정도만 있으면 될거 같은데....... 흠... 역시 만만찮은 돈이 들어갈듯. 컴프레서 사는데도 만만찮은 돈이 들었기에 걱정이다. 폴리싱(Polishing-광택작업. 뭔 말을 그렇게 어렵게 하는지..)을 위해서 광택기는 꼭 필요하다.

 

 

1. 프라이머/프라이머 스프레이

프라이머 이거는 도료의 접착성을 좋게 하는 물건이다. 즉 바닥(철제나 플라스틱)과 도료의 사이에 끼여 도료가 잘 붙어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꼭 필요한 페인트 이다. 바탕을 이루는 소재에 따라서 사용되는 프라이머가 다르니 잘 기억하자.

 

2. 우레탄 신나 

주제료인 색상페인트에 섞어서 희석하는 용도로 쓰인다. 희석시켜서 건조하는 속도를 조절한다.

 

3. 색상페인트 (PE)

2리터 샀는데 더럽게 비싸다! 48000원! 옥션에서는 500ml를 3만원대에 판매하고 있다. 대단히 비싼편이다. 표기되어 있다시피 색상은 PE

 

4. 미라크리어/경화제

이 페인트는 투명페인트로 마지막의 차량의 광택을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 2액형(두재료를 섞는 형태)이라서 클리어 페인트와 경화제를 섞어서 사용해야되는데.... 비율은 2:1이다. 이 페인트를 반드시 색칠해야 바닥의 색상 페인트를 보호 할 수 있다.

 

5. 컴파운드

광택을 내기 위해서 꼭 필요한 물건이다. 차량의 잔흠집(클리어 페인트 층의 긁힘 따위)을 제거하는데 택월하다. 그냥 액체같이 생겼는데.... 이건 그냥 액체가 아니라 사포(연마지)와 같은 역할을 한다. 매우 고와서 도장표면을 거칠게 긁어내는게 아니라 광택을 내준다. 인터넷에서 1000방/2000방/3000방 이런식으로 검색을 하면 컴파운드가 검색이 되는데... 1000/2000/3000의 용도가 각기 다르다. 광택기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광을 낼 수 있다.

 

6.사포(연마지)

사포는 100, 200, 3000, 이런 식으로 번호가 붙는데.... 높은 숫자일수록 더욱 고운 연마를 하게된다. 차량수리시에는 긁힌 부분을 깎어내거나 평평하게 만드는데 사용된다. 차량에 사용할때는 사포지에 물을 뭍혀서 수리할 부분을 긁어주도록 한다. 그래야 먼지도 안날리고.... 하여튼 좋다. 

 

7. 퍼티

컴파운드나 사포지로 갈아낸 부분을 그냥 도색하면 면이 울퉁불퉁해 아름다운 광택선이 살아나지 않는다. 찌그러지거나 움푹파인 부분은 이 퍼티로 매꿔주고 도장을 하면 아름다운 광택선이 살아날 것이다. 퍼티는 우선 발라놓고 나면 멀지않아서 굳는데.... 단단히 굳고 난후 퍼티로 튀어나온 부분을 사포로 긁어주면 된다. 퍼티작업후에는 물을 뭍혀서 800번 이상의 사포로 갈아내주자. 옆면과 평평하도록 갈아주는게 중요하다.

 

8. 마스킹 테이프/커버링 테이프

이거는 차량에 쓸데없는 부위에 페인트가 튀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스프레이나 스프레이건을 사용하면서 칠하다 보면 바람에 날려서 영 엉뚱한 부위에 착색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아끼지 말고 커버링 테이프나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도록 하자. 만약에 일정부위에 페인트가 묻게되면 컴파운드로 갈아내면 된다. (아세톤 따위를 쓰지말고...)

 

9. 방독마스크

날리는 에어브러쉬 작업을 할때는 반드시 착용하자. "뭐 괜찮겠지" 이런 마음가짐은 대략 좆치않다. (대개 그런 마음을 가지게 되면 페인트 사용시에 설명서도 안읽을 것이다. 꼼꼼하게 읽고 작업하자.)

 

10. 에어컴프레서 (공구)

공기를 뿜어주는 물건이다. 공구라서 그런지 값이 싸지는 않다. 있으면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도색면을 정리하기 위한 자동차 내부나 엔진청소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컴퓨터 내부청소, 노트북 청소등에도 도움이 된다. 본인 생각에는 되도록 3마력 이상의 물건을 사용하는게 좋을거 같다.

 

11. 전동 사포기/전동 샌딩기 (공구)

퍼티를 덕지덕지 붙이고나면 갈아내는게 일인데.... 손으로 갈아내다보면 meister 정신이 필요하게 된다. 게다가 쉽게 면이 고르게 나오지도 않는다. 작업도 오래걸리고.... 한 3만5천원 안쪽이면 국산도 구입하니까 구입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수동식 사포기는 5천원에서 1만5천원 정도 하니까 구매하는게 좋을거 같다.

 

12. 전동식 광택기 (공구)

차량의 광택을 내주고 잔기스를 없애는데 사용하는 전동공구이다. 보통 싼 저가의 물건은 변속이나 불규칙한 운동이 불가능하다. 대략 10만원은 넘어야 그럴싸한 물건을 살 수 있다. 작업을 깨끗하게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다. 대충 그라인더에 융을 꽂아 쓰는거 없는지 모르겠다. 집에 그라인더도 있구만....

 

13. 에어브러쉬 W-71 (공구)

노즐크기가 1.2mm 정도 되는 에어스프레이건이다. 차량도색 할때 용이하다. 비싼건 한없이 비싸고 싼건 싸다. 싼거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