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변잡기(身邊雜記)/DIY

수제 스티커 만들기

kazelnight 2010. 10. 23. 10:13

자동차에 붙이는 스티커 만들기... 이것 외에도 일전에 만든 스티커로 1년 정도 실험 해봤는데 괜찮았다. 시중에 나오는 스티커에는 못미치겠지만 자신이 붙이고 싶은 이미지를 만들어서 붙일 수 있다.


준비물

컴퓨터 & 프린터, 그림프로그램, A4용지, 흰색 시트지1장, 컷터칼, 딱풀, 가위, 


그림 프로그램

오픈 캔버스나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자. 잘라내고 붙이고 인쇄정도만 알고 있어도 된다.


이미지 파일 구하기

일단 붙이고 싶은 적당한 이미지를 구한다. 이미지는 단순하고 흑백대비가 되는 이미지가 좋다. 특히 로고 같은것이 쉽다. 칼라풀한 이미지를 붙이고 싶다면 그에 맞는 색상 시트지를 여러장 구해야 될 것이다. 그리고 너무 복잡한 선이 들어간 그림은 나중에 잘라내는데 애를 먹으니까 주의하자! 되도록 300*300 이상의 단순해 보이는 로고나 그림을 선택하는것이 무난하다.


비트맵 그림

컴퓨터에서 JPG, BMP, GIF등의 파일을 구했다면 이것은 비트맵 이미지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림은 주로 이 비트맵 이미지이다. 그림을 크게 늘리면 뭉게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어서 마음대로 크기 조절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가 쓸 스티커는 마음대로 크기 조절이 가능해야 된다.


백터 그림으로 변환하기

백터이미지는 크기가 커져도 그림이 뭉개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지금부터 구한 JPG 파일을 백터 이미지로 변환하자. http://vectormagic.com/home 요즘에는 홈페이지에서 특정그림을 백터 이미지로 바꿔주니까 참조를 하자. 하지만 백터이미지 파일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늘인 백터 이미지를 다시 스크린샷으로 잡아서 그림프로그램에 붙이면 보다 나은 해상도의 비트맵 파일이 된다.


원본 PNG를 강제로 늘리면 외곽선이 흐릿하게 변한다. (그러면 나중에 컷터칼로 잘라내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인쇄하기

이제 구한 그림을 A4 용지에 인쇄하도록 하자.



실제작업



주의! 글씨는 반드시 좌우 반전! 


떨어지지 않게 잘 붙이자


정말 중요한 작업이다. 작은 부분부터 먼저 잘라내자


오래쓰고 싶으면 접착면을 깨끗하게 만들자


다시 한번 잘 눌러준다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