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STAR WARS

스타워즈 X-WING 버전 비교

kazelnight 2008. 1. 3. 20:40

스타워즈 X-WING은 1993년에 2월에 발매된 게임입니다. 고전게임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후 제국의 추격과 B윙 확장팩이 차례차례 나왔습니다. 타이파이터는 1994년에 발매 되었습니다. 이후 제국의 수호자라는 확장팩도 나왔습니다. 어쨌거나 X-WING과 비교하면 상당히 발전된 인터페이스로 플레이 하기에 편리해졌답니다. 이벤트 로그도 기록되고 그래픽 상으로도 발전했습니다. 유명한 미국 게임사이트 IGN에서는 역대 최고 게임에서 2위에 오르기까지 했습니다.


어쨌건 이 시리즈는 큰 성공을 거뒀고 이후에 CD-ROM판, Collector Series Edition판이 계속해 발매됩니다. 그에 따라 게임 엔진도 최초의 엔진에서 타이파이터 엔진, X윙 vs 타이파이터 엔진으로 점점 대체되어 갑니다.


여기에서 비교를 그래픽을 비교 해보겠습니다. (TIE FIGHTER 엔진으로 된 게임은 못봤습니다.)


체코 사이트에서는 완벽하게 비교를 하고 있습니다http://xwing.wz.cz/en_xwcs1_sc.htm


최초의  DOS판 스크린샷 320*200 의 그래픽으로 만들어졌다. 코렐리안 코르벳 모델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XWING vs TIE FIGHTER 엔진으로 발전한 콜렉터 버전 스샷. 640*480으로 기존에 4배 크기에 해당한다. 따라서 훨씬 세밀하다.


구형 컴퓨터에서 실행하기(구형일수록 좋다!)


어쨌거나 이제 콜렉터 버전을 포함한 트릴로지 시리즈(엑스윙, 타이파이터, 엑스윙 얼라이언스) 역시 고전이 되고 말았습니다. 


도스판은 도스용 애뮬레이터인 DOSBOX만 있으면 충분히 가동 됩니다. 문제는 콜렉터 버전등... X-WING 95 버전. 이 경우는 정말 구형 수년전의 구형 컴퓨터를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도 4:3으로 구해놔야 편합니다.


다이렉트X도 6.X버전을 사용하고 있어서 실행에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실행을 하더라도 ATI의 HD6850과 같은 요즘 그래픽 카드에서는 색상이 변하고 그래픽이 깨집니다. 온-보드 그래픽인 ATI HD 4300에서도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요. 수 년전에 나온 구형 ATI 1600 그래픽 카드에서나 제대로 실행되는 수준입니다. 확신은 못하겠습니다만.... 지포스4 440과 같은 구형 그래픽카드에서는 제대로 구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심즈1이 겨우 돌아가는 수준)사실 이런 구형 컴퓨터에서도 오버 스팩입니다. 


95용은 CD-ROM으로 시디를 넣어야 음악이 나옵니다. 원본의 긁힘을 피하기 위해서 공CD로 복사본을 반들어 사용하면 좋을것입니다.


마우스 대신 조이스틱


엑스윙 vs 타이파이터에서부터 조이스틱이 필수가 되는 바람에 게임을 포기한 과거가 생각납니다. 과거의 조이스틱은 나름 고가의 물건이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이후 콘솔용 게임이 PC 시장으로 진출하는 등 여러 변화를 겪으면서 PC에도 조이패드가 넘쳐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온라인 게임용으로 USB 단자가 달린 조이패드가 단돈 1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X-WING도 굳이 비행기 시뮬레이터용 스틱 대신에 패드로 충분히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3가지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검증을 해보진 않았지만 가장 싸고 좋은 방법은 PC 전용 조이패드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비용도 단돈 1-2만원이면 충분합니다. 두 번째는 XBOX360용 패드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습니다. 그립감이 편치 않고 트리거는 속도용으로 고정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갖고 있는 PS2용 패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가운데 어댑터를 구입하면 됩니다.) 이 경우는 스틱 역할을 하는 아날로그가 약간 말썽이지만 버튼의 활용도가 높아 좋습니다.


타이파이터 메뉴얼


그렇습니다. 고전 게임입니다. 더 이상 구하기도 어렵거니와 팔지도 않습니다. 어떻게 구하면 좋을까요? 저도 3.5인치 디스켓은 어디로 사라진지 모르겠고.... 결국 타이 파이터 메뉴얼만 남았습니다. 95용으로 제작된 Star Wars XWing Trilogy도 없답니다.


보라색 암호표는 복사기에서 복사를 하지 못하게 만들기위한 수단이었습니다.